안녕하세요 백잡쓰입니다.
부동산, 금융, 공탁 거래를 해본 분들은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아 보셨을 텐데요.
기존에 인감증명를 발급받으려면
무조건 주민센터에 방문을 해야 했습니다.
이 같은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 9월 30일부터 조건 하에
일부 인감증명서는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발급이
가능해집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과
준비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인감증명서란?
2.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3. 인감증명서 무인발급기 사용 방법
1. 인감증명서란?
인감증명서는
개인이나 법인의 인감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부동산, 금융거래 등
법적효력이 있는 계약서를 작성할 때
날인하는 인감을 확인할 때 사용하는
필수적인 서류입니다.
개인인감증명서는
거주지와 관계없이
모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법인의 경우
등기소, 구청, 무인발급기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니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이 되는지
방문하고자 하는 센터에
사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는
법적으로 아주 중요한 서류기 때문에
정부 24에서 발급받을 수 없었는데요.
오는 9월 30일부터
일부 조건 하에서
정부24 온라인 발급이 가능해집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조건]
1. 발급용도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금융기관 제출용이 아닌
인감증명서는 정부 24에서 발급 가능
2. 발급대상
본인만 발급 가능(대리인 X)
3. 수수료 무료
4.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여권,
외국인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
국가보훈등록증
3. 인감증명서 무인발급기 사용 방법
개인 인감증명서는
신분증과 600원의 수수료만 지불하면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단, 본인만 발급할 수 있고
거주지와 관계없이
모든 주민센터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법인은 정부 24에서
사전신청하여 인터넷 등기소, 구청에 설치된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할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를 사용할 땐
법인 인감카드를 지참해야 하고
수수료 1,000원이 부과됩니다.
4. 총평
인감증명서는
법적 증거로도 사용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발급만 가능했습니다.
오는 9월 30일부터
일부 조건 하에 온라인 발급을
할 수 있어서
시민들의 편리함이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도 좋은 콘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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